아이디 비밀번호
홈으로 | 회원가입 | 비번찾기

 

 

 

 

놀이의 기원
민속놀이 정의ㆍ특징
전승과정
지도방법
교육과정 관련

 

 

 

 

 

         

 


민속놀이와 전통놀이

  민속이란 그 민족이 소유하고 있는 생활 양식을 말하며, 민속놀이란 민간에서 발생하여 민간에 전해 내려오는 놀이(한국 민속 대사전, 1991) 한 민족 또는 한 지방을 단위로 실제 사회 생활의 필요에 의해서 시작되어 역사적 유래를 갖고 전승ㆍ발전되어 온 집단적인 건전한 신체 문화를 일컫는다(한양순, 1987).

 전통놀이는 대개 민속놀이와 동일한 뜻으로 사용하는 말이지만 엄격히 말하자면 큰 차이가 있다. 전통놀이는 놀이 생성 과정에서 볼 때 원형에 해당하며 최초로 생겨날 때 그 골격을 지닌 놀이를 일컫는다. 민속놀이는 전통놀이가 계승되면서 변모한 형태를 포함한다(김종만, 1993).

민속놀이의 정의

  국어사전에는 '각 지방의 풍속과 생활 모습이 반영된 민간에 전하여 오는 놀이'라고 정의 하고 있는데 민속놀이란 '우리 조상들의 얼과 슬기, 생활모습, 풍습 등의 발자취를 더듬어 볼 수 있는 역사적인 소산물로서 전승ㆍ발전해 내려오는 놀이'로 그 가지 수를 모두 헤아리기는 어려우나 150여 가지로 추정하며, 우리나라 민속놀이는 대부분 설날· 정월대보름· 단오· 한가위 등 4대 명절에 집중되어 있다. 이러한 전래 놀이는 전국에서 행하는 국중(國中)놀이, 일부 지역에서만 행하는 향토놀이, 황해도와 강원도 북부를 경계로 하여 이남에서 행해지는 남부놀이, 이북에서 행하는 북부놀이로 나누기도 한다. 그러나 놀이의 내용은 거의가 풍작을 기원하는 것이다.

민속놀이의 특징

  첫째, 민속놀이는 세시풍속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둘째,  남자들은 공격적이고, 격렬한 놀이 즉 <치기>와 <차기> 중심인데 비해 여자들은 부드러운 손놀림과 율동적으로 짜여진 <놀이>와 <뛰기> 중심이며,

  셋째, 전래되면서 그 시대 상의 영향을 받아 민속놀이는 남녀 놀이로 구분하기 어렵게 되었는데 이것은 관습과 성차별이 차츰 극복되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넷째, 그래서 민속놀이는 시대상을 잘 반영하고 있고 억압된 삶의 양식과 왜곡된 시대의 아이러니도 엿볼 수 있는 등 그 민족성이 짙게 베어 있어 값진 문화적 유산의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민속놀이는 흔히 민속오락, 민속경기, 민속유희, 민속예능, 전승놀이, 향토오락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것은 민속놀이라는 개념 속에는 싸움을 뜻하는 경쟁의식을 비롯해서 흥을 뜻하는 유희성, 즐김을 나타내는 오락성,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성이 복합적으로 담겨있기 때문이다.